[TIL] 신입 개발자 공부/일 32일차
그냥 공휴일이어도 공부한 날은
n일차에 포함하려고 한다. 입사n일차는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공부/일n일차로 변경했다.
TIL
- 개발
- 오늘은 오전까지는 기존 프로젝트의 리팩토링을 마저 진행했다.
- 오후에는 이전에 잠깐 진행하던 프로젝트의 버그를 수정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내일 정확한 목록들이 넘어올 예정이기에 내가 혼자 QA를 하며 고친 부분이 꽤 있었다. 오히려 내가 처음부터 개발을 하던 게 아니다 보니, 기존 코드로 문제가 발생했던 부분을 더 잘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그래도 치명적인 버그들은 다 잡았다.
- 방송대 고민
- 어제까지만 해도 내 목표는 방송대 컴퓨터과학과와 통계학과 복수전공을 한 후 이 점을 살려서 OMSCS로 석사 과정을 밟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이 내 미래의 목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조언을 듣고 다시 생각을 바로 잡게 되었다.
- 일본 취업도 목표로 두긴 했었지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부분은 개발 실력이다. 경력을 물로 쌓지 말고, 착실하게 쌓아가며 중견 이상의 기업에 문을 두드릴 수 있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된다고 이제는 생각한다.
- 하지만, 올해 안에 JLPT N2 이상을 따는 것은 버리지 않았다.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방학 기간에는 꾸준히 일본어 공부를 할 생각이다. N1은 못 따더라도 N2는 따놓고 싶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