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활동
- 1일 1PR 명심
- step-4 마무리
- 호눅스와의 잠깐의 소통 시간
- 단위 테스트 위주 실습
느낀 점
- 어제 자기 전까지 붙들고 있었던 결과, 어찌저찌 4단계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다. 분명 어제 밤까지만 해도 보이지 않던 것들이 오늘 아침에 코드 리뷰를 진행하면서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확실히 혼자서는 절대 안 보이던 것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음으로써 보이기 시작하니, 앞으로도 코드 리뷰 시간을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해 학습과 구현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어제 너무 구현이 재밌어서 4단계까지 구현하고 PR도 했지만, 호눅스의 말씀으로 하루에 1PR이 권장 사항이라는 것을 듣고 앞으로는 하루에 one step 구현이 빠르게 끝나면 그에 관련된 학습을 바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오늘처럼 구현에 미쳐서 구현만 하다 보면 동료들과의 속도 차이로 코드 리뷰 때 불편함이 존재하기도 하고, 프로그래밍은 한번에 빡! 되는 것이 아닌 천천히 쌓아올리는 것이라는 호눅스의 명언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이 잡혔다.
- 나 같은 구현에 미친 자들을 위해 호눅스가 step-5, step-6를 추가적으로 열어줬지만, 나는 내일 step-5 구현만 바르게 진행하고, 앞으로 남은 코어타임에는 오브젝트를 공부하며 조금조금씩 적용을 시켜보려 한다.
- 오후 코어타임에는 코드 리뷰 때 알게 된 부분의 리팩토링과 접근 제한자 변경, getter를 사용하지 않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데에 시간을 다 썼다. Reflection이 뭔지, 또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감이 확실히 잡혔긴 하지만 public 메서드를 이용해 우회적으로 구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 방법은 앞으로 지양하려 한다. 앞으로 오브젝트 책 보며 설계할 때 Gradle 프로젝트 만들어서 단위 테스트 실력도 차근차근 쌓아올려야지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