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활동
- 마스터 클래스
- 체스 미션 5단계 부분 구현
- 스프링 공식문서
- 백준 11286번
느낀 점
- 오늘은 나만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미션 구현에 시간을 많이 들였다. 하지만 생각처럼 빠르게 구현하고 다른 공부를 한다는 것이 불가능했던 하루였다.
포비
의 코드를 참고하면서 구현하고 있지만, 구조 자체는 내가 직접 리팩토링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었다. 단순 리팩토링과 구현 자체도 시간이 많이 드는데, 거기에 테스트 코드 오류까지 고치려고 하니 배는 더 들었다.
- 결국은 점수 계산 구현 테스트 코드에서 막힌 상태이다. 원래라면 1~2시간 안에 한 단계씩 쭉쭉 치는 게 목표였지만, 생각보다 5단계가 너무너무 많아서 이번주 안에 6단계는 커녕 5단계까지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assertEquals
에서 인수가 3개인 경우를 처음 겪어봐서 assertThat
으로 변환에 성공하지 못했다. 이대로면 정말 미션만 하다가 팀 프로젝트 들어갈 거 같아서 5단계 다 못 하더라도 일단 SQL와 배포쪽에 신경을 더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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